2020 팬톤 올해의 컬러 - Clasic Blue 19-4052

2020 팬톤 올해의 컬러  - Clasic Blue 19-4052 A timeless and enduring blue hue, timeless in its simplicity(시대를 초월한 청색 컬러로 심플함이 돋보이는 클래식 블루)추가로 이 컬러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강조한 컬러로, 우리에게 편안한 색으로 각인되어 있다고 합니다.대표적인 예로 이런 컬러를 사용한 곳은 삼성, 페이스북 로고 등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이번 팬톤 컬러 선정으로 클래식 블루 계열 제품의 매출이 상승하는 등의 효과를 볼…

20-01-07 by 지니야

브랜드, 촉감으로 친밀감을 높여라!

감성은 사물에 대한 인간의 감수성을 말한다. 감성은 감각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즉각적이고 무의식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인간의 능력이다. 감성은 시각을 비롯한 오감(五感)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만들어진다. 감성이 만든 첫인상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감성은 외부의 자극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다. 오히려 한번 만들어진 브랜드감성은 그 이후 경험하는 것들에 대한 정보처리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왜 촉감을 브랜드경험에…

19-12-17 by 지니야

팬톤이 발표한 2019 올해의 색 '리빙 코랄'

팬톤이 2019년 올해의 색으로 '리빙 코랄(Living Coral)'을 선정했습니다. 팬톤에 따르면 '리빙 코랄'은 살아있는 산호초의 색으로, 계속 변화하는 환경에서 따뜻함과 편안함을 유지하게 하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바다 아래에 숨어있는 생기있고 활기찬 '리빙 코랄'이 2019년을 또 어떻게 매료시킬지 기대가 되는데요, 팬톤이 뽑은 역대 '올해의 색'과 이를 활용해 디자이너들이 어떤 재미있는 시도를 했는지 조선비즈 디자인팀이 알아봤습니다. 

19-12-17 by 지니야

"잘 고른 색상 하나, 브랜드 인지도 87% 높여줘요"

코카콜라는 빨간색, 스타벅스는 초록색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듯 색채는 브랜드 정체성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한국색채학회가 펴낸 `컬러마케팅`에서 전문가들은 "브랜드 컬러는 브랜드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자 브랜드가 갖는 가치(Brand Promise)를 상징한다"고 강조한다.문제는 코카콜라의 `빨간색`이 다 같은 빨간색이 아니라는 데 있다. 2006년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 유명 패션잡지 편집장 역을 맡은 메릴 스트리프는 비서 역을 맡은 앤 해서웨이에게 컬러의 중요성을 지적하며 명대…

19-12-17 by 지니야

"디자인 경쟁력이 상품 경쟁력"… 색채전문가 중요성 높아진다

디자인 경쟁 시대에서 색채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문화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컬러리스트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선진국은 후진국에서 색표집과 관리체계를 판매할 뿐 아니라 감각을 팔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도 색채 선진국으로 발전하여 감각을 수출하는 색채 선진국이 되는 길만이 고부가가치의 산업대열에 합류하는 지름길 이다. 따라서 색채를 통해 산업 인력의 전문화와 업종의 다각화, 고용의 확대가 요구되어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가 …

19-12-17 by 지니야

홀로 지낸는 법을 제대로 아는 것은 사랑의 기술에서 아주 중요하다

사실 우리 모두는 사랑이 넘치는 공동체를 갈망한다. 그것이 삶을 기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홀로 되는 것이 두려워 공동체를 원한다.홀로 지내는 법을 제대로 아는 것은 사랑의 기술에서 아주 중요하다. 아무런 두려움 없이 홀로 지낼 수 있어야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외로움에 대한 도피처로 삼지 않게 된다.신학자 헨리 나우웬은 생전에 고독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를 줄곧 강조했다. 그는 에쎄이를 통해, '고독은 다른 사람의 간섭에서 벗어나기 위해서가 아니라, 거짓 자아를 몰…

19-12-05 by 지니야

[현직자 인터뷰] 놀이에 마음을 더해 아동을 치유하다

놀이에 마음을 더해 아동을 치유하다. 놀이치료사 김미성
 
글. 사진 황혜경┃osimeo@naver.com사진 최희영┃joyglory96@naver.com
 
 
부모의 역할도 자식의 역할도 모두가 처음이기에 서투르기만 하다.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나누며 성장하지만, 상처를 나누며 아파도 한다.그런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이들이 있다.아동이 가진 마음의 상처를 치료해주는 놀이치료사 김미성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 놀이치료사 김미성 선생님의 인터뷰 하는 모습이다.

안녕하세요. …

19-08-29 by 지니야

[박진영의 사회심리학] 받는 기쁨보다 주는 기쁨이 더 오래간다

행복해지는 데 필요한 건 뭘까? 좋은 직장, 적정한 소득, 원만한 인간관계, 맛있는 음식, 초콜렛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노력한다. 하지만 안타까운 사실은 이 모든 것을 성취해도 여전히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특히 무엇을 더 가짐으로써 행복도를 높이려는 시도는 많은 경우 별로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Diener et al., 1999).
 
원하던 무엇을 가져도 조금만 지나면 그렇게 예뻐 보이던 것이 그저 평범해 보이고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이 …

19-07-21 by 지니야

'하트시그널'로 본 연애의 심리학

아직 어색한 남녀의 첫 데이트. 데이트 도중 여자 출연자가 남자 출연자의 팔꿈치를 살짝 잡아당겼다. 이 장면을 화면으로 지켜보던 전문가는 “팔꿈치에 신경이 적어 접촉에 둔감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유대감을 형성하기 좋다”는 일명 ‘팔꿈치 효과’를 설명한다.
 
최근 종영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하트시그널2’. 하트시그널은 일반인 남녀들이 4주간 함께 생활하면서 무한한 ‘썸’을 탈 기회를 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별미는 입주자(출연자들을 부르는 말)들의 영상을 지켜보는 예측자들의 명언…

19-07-21 by 지니야

"고마워" "미안해" 왜 쓰기 어려울까

'고마워', '미안해' 같은 말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면서도, 일상생활에서는 잘 쓰지 않는 어른들이 많다. 이 이유를 '책임'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조지 로유언스타인 미국 카네기멜론대 경제 및 심리학과 교수 연구팀은 사람들이 대화 상대방에게 감사나 사과, 자랑과 비난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는지를 ‘책임 교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이달 14일 국제학술지 ‘심리학 리뷰’에 실었다.
 

연구팀이 제안한 ‘책임 교환 이론’에 따르면 감사와 사과, 자랑과 …

19-07-21 by 지니야

[색과 삶] 자동차 색깔

물건을 사면서 자동차만큼 색깔을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도 드물다. 자동차 색깔은 한 모델에 많아야 열 가지 정도로 선택의 폭이 좁다. 어떤 색은 몇 달을 기다려야 하고 혹은 돈을 더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원하는 색이 그 자동차 모델에는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미묘한 차이 때문에 망설이게 된다. 이런저런 조건에 따라 싫은 색을 제외하고 남은 두세 가지 색상 중에서 하나를 결정하게 된다. 선호하는 색은 나라나 민족, 나이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난다. 문화나 전통에 따라 상징하는 의미 역시 다르다. 

19-02-19 by 최고관리자

색으로 보는 한국인의 삶과 생각

색으로 보는 한국인의 삶과 생각
 
“하늘과 땅, 사람과 만물, 자연의 색이 있고 복식과 기용(器用)과 회화의 색이 있다. 그런데 숭상하는 색이 시대마다 다른 것은 무슨 까닭인가?”
이는 조선 중기의 문신 윤기(尹祁, 1535~1606)가 자신의 책 '무명자집문고(無名子集文稿)'에서 시대에 따라 색(色)의 선호도가 달라지는 이유에 물은 글이다.
이에 대한 답은 국립민속박물관의 “때깔, 우리 삶에 스민 색깔” 특별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14일부터 내년 2월 26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는 한국인의 삶…

19-02-19 by 최고관리자

다른 문화권에서의 색깔의 의미

다른 문화권에서의 색깔의 의미(What Colors Mean in Other Cultures)
 
 
1. 빨강

빨강은 인도 문화에서 가장 강력한 색이며 공포와 불, 재산과 힘, 순수함, 비옥함, 유혹, 사랑, 아름다움 등 여러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람의 개인적 삶에서 특정 시간과 장소를 대표하기도 하는데, 여성이 결혼할 때의 색상이 빨강이다. 결혼한 여성은 손에 빨간 헤나를 칠하고 머리선 앞에 신두르라는 붉은 가루를 바른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빨강은 애도의 색이며, 국기의 빨간 부…

19-02-19 by 최고관리자

컬러링 테라피의 효과

 어린이의 놀이감 정도로 여겨지던 색칠하기(컬러링)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20, 30대 녀성들의 새로운 여가문화로 빠르게 확산되고있다.

이젠 컬러링북 전성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그리고 컬러링북으로 스트레스를 다스린다는 “컬러링 테라피”전성시대이다.

“애들도 아니고 뭐하는 거야”라고 한다면 모르고 하는 말이다. 한번 칠하기 시작하면 시간 가는줄 모른다. “색칠하다 늦게 자는바람에 다음날 회사에 지각하는게 가장 큰 부작용”이라고 할만큼 컬러링의 중독성은 강력하다.

그림의 빈 곳을 내가…

19-02-18 by 최고관리자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색 색과 진열 효과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색 색과 진열 효과
 
 
모든 사람이 첫인상이 있듯이, 스토어에도 첫인상이 있다. 소비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정보를 전달하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색은 디스플레이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색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직접 영향을 준다. 새 제품 디자인 또는 디스플레이 스타일이 비슷하거나 같을지라도 어떤 컬러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컬러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다면 주력 제품을 보다 설득력 있게 어필할 것…

19-02-13 by 최고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