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iya

컬러&심리

"디자인 경쟁력이 상품 경쟁력"… 색채전문가 중요성 높아진다

디자인 경쟁 시대에서 색채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문화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컬러리스트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선진국은 후진국에서 색표집과 관리체계를 판매할 뿐 아니라 감각을 팔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도 색채 선진국으로 발전하여 감각을 수출하는 색채 선진국이 되는 길만이 고부가가치의 산업대열에 합류하는 지름길 이다. 따라서 색채를 통해 산업 인력의 전문화와 업종의 다각화, 고용의 확대가 요구되어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가 제정됐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는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조명, 화장품, 패션, 미용, 원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500,000명의 전문 인력이 활동하고 있다. 색채전문가의 활동 영역이 광범위한 반면에 색채 전문성 한가지만으로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색채 전문성은 주로 다른 전문성과 결부되어 해당분야 직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된다. 색채 전문성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산업분야에서 색채 전문성을 소홀히 취급해 왔으며 색채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도 등한히 해왔다.


그러나 색채는 우리의 시각적 경험 중에서 감성에 대한 직접적 호소력을 갖는 속성으로서 각종 디자인의 성패를 좌우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산업경쟁력에 있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근자에 이르러서는 색채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으며 색채전문가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색채 관련 교육 및 산업은 기타 여러 국가에 비해 아주 초보적인 단계에 있다. 근래에 들어 한국색채연구소 및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이화여자대학교 색채 디자인연구소 등에서 활발한 연구 및 교육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색채디자인 분야 및 산업 현장이나 수출을 위한 상품 색채 관리자들을 양성하기에는 더 많은 정책적 지원과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 시험은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획득해야 하며, 실시시험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획득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응시 자격은 전문대학 이상의 디자인 관련 학위 취득자나 건축,섬유,의복,인쇄,목재 등의 동일 직무분야 종사자이며, 관련 학위가 없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온라인으로 수월하고 단기간에 응시 조건을 갖출 수 있다.


근래 합격률을 보면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디자인계열 또는 색채관련 조사, 색채표준,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등 색채분야 업무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무라면 필요한 자격이라고 보여진다.


한편 현대사이버 평생교육원은 15주 과정으로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응시 자격 조건을 갖출 수 있는 강좌를 제공해 고등학교 졸업자나 비전공자 등 스펙 쌓기를 희망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출처 : 에듀인사이드(http://www.eduinside.kr)